2021년 목표설정

이미지
기본적으로 작년에 달성하지 못한 것들을 하려고 생각중인데..코로나가 언제까지 이어질지, 한국이나 북해도는 갈 수 있을지..자격증은 응시 가능할지..여러가지가 불확실하다. 2021년은 무엇보다 정신적인 부분과 경제적인 부분에 중점을 두고 조금 더 치열하게 지내보고 싶다. 일본나이로도 30대 마지막 해, 이제 불혹에 접어드는 나이..복잡하지만 심플하게. 육체적목표 : 트라이에슬론 스탠다드 도전하기 정신적 : 자격증2개 도전 + 자체개발 서비스 론칭 가족적 : 가정의 평화를 유지하기 경제적 : 외식과 유흥비를 줄이고 부수입을 늘려서 결과적으로 저축하기 사회적 : 목표세미나를 포함해서 민단과 개인인맥의 활성화와 교류를 촉진하기

앱 설계 시 네비게이션 시스템 설계 일반 원칙

1. 상호작용의 일관성을 유지하라 - 양식은 일관적이지 않아도 좋으나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하며, 시스템 안에서 네비게이션 도구의 형태와 상호작용 패턴은 일관된 형태로 제공하여야 한다.

2.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하여 단축키를 제공하라 - 시스템을 자주 사용해서 잘 아는 사용자들을 위해서는 단축키 등을 제공하여 조작 횟수를 줄임으로써 그들이 원하는 테스크를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.

3. 피드백 정보를 제공하라 - 사용자 스스로 자신의 행동이 시스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, 그 행동에 의한 시스템의 상태변화를 이애할 수 있도록 반드시 피드백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

4. 연속성이 있어야 한다 - 사용자의 행동이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주었고, 시스템의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화면에 표시하여야 한다.

5. 에러를 예방하고 간단하게 처리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라 - 사용자가 실수를 범해서 발생가능한 에러는 사전에 테스트를 통해서 명확히 밝히고, 에러를 방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. 에러를 막지 못하는 경우에는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이해 가능한 메시지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.

6. 이전 단계로 쉽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하라 - 시스템의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도록 되돌리기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. 

7. 학습이 쉽도록 하라 - 파란색 글씨에 밑줄이 쳐 있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이퍼 링크로 인식하는 것과 같이, 많은 사람들이 이해햐고 있는 패턴을 활용하여 새로운 시스템을 쉽게 학습할 수 있게 한다.

8.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라 - 특별한 인지적 노력 없이 직관적으로 사용자가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항해 시스템을 제공해야 한다.

출처 :  Digital Contents@HCI Lab. 에서 발췌

댓글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[메모] PostgreSQL에서 Insert 하는 경우 자동채번 PK가 중복에러 나는 경우

[C# & LINQ] 랜덤으로 데이터를 한 개 추출하는 방법

[react-native] uuid 생성이 에러가 날 때 대처법